본문 바로가기
정보처리기사/핵심용어

IT 경영

by 하이방가루 2022. 10. 4.
728x90
반응형

분석

5 Force 분석

  • 5가지 요소들의 종합적인 강도에 의해 산업 내 잠재적인 수준(발전 가능성?)을 결정하는 분석 모델
    • 5가지 요소
      • 대체제
      • 구매자
      • 신규 진입자
      • 공급자
      • 산업 내 경쟁자

SWOT 분석 (Strength, Weakness, Opportunity, Threat)

  • 기업 내부의 강점(Strength)과 약점(Weakness)을 분석하고 외부환경의 기회 요인(Opportunity)과 위협 요인(Threat)을 파악하여 전략적 대안을 도출하는 분석 방법.

 

계획

BCP (Business Continuity Plan)

  • 기업의 비즈니스 영위 중 천재지변이나 재해 발생 시 단순 복구 차원이 아닌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할 수 있는 계획 수립 활동.

ISMP (Information System Master Plan)

  • 특정 SW 개발 사업에 대한 상세분석과 RFP 마련을 위해 요구사항 기술과 이행 계획을 수립하는 활동.

ISP (Information Strategy Planning)

  • 조직의 경영목표 및 전략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정보시스템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.

 

경영

7S Model

  • 기업을 조직하는데 7가지 변수를 수립하여 내부 분석에 사용하는 경영 모델

린 스타트업(Lean Startup)

  • 아이디어를 빠르게 MVP(Minimum Viable Product)로 개발한 뒤 시장에 출시하고 반응을 통해 다음 제품에 개선을 하는 경영 방식

EA (Enterprise Architecture)

  • 전사 차원에서 정보화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조직의 프로세스 및 정보 시스템 및 부서의 구조와 기능을 포괄적으로 정확한 방법으로 기술하는 설계 도면 또는 청사진

EAI (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)

  • 기업 내 이기종 데이터와 Application을 비즈니스 프로세스 차원에서 통합하는 솔루션.
    • 기업 내부에 혼재되고 산재된 프로세스, 데이터, 이기종 플랫폼의 환경을 통합하는 의미이다.

ESB (Enterprise Service Bus)

  • 버스 방식을 이용하여 서로 다른 여러 시스템을 연계/통합할 수 있는 미들웨어 아키텍처.
    • ESB = EAI + SOA (Service Oriented Architecture)
    • 기존 EAI 방식의 단점을 개선한 것이다.

 

마케팅

그로스 해킹(Growth Hacking)

  • 제품 또는 서비스의 중요한 지표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여 서비스를 급성장시키는 방안을 찾아내는 마케팅 기술
    • 2010년 션 엘리스가 블로그에서 처음 이 단어를 사용하였다.
    • 말 그대로 성장을 위해서라면 해킹을 해서라도 목적을 달성하겠다는 스타트업 정신을 담고 있다.

 

문제 해결 방법

디자인 싱킹(DT; Design Thinking)

  • 개선하는 방법의 반복을 통해 혁신적 결과를 도출하는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.

TOC (Theory Of Constraints)

  • 기업 또는 시스템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방해가 되는 제약(Constraints) 요인을 찾아서 해결해 나가는 방법론.

 

 

개발 검토 / 평가

인스펙션(Inspection)

  • 초기 결함 발견을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실제 실행해 보지 않고, 개발 단계의 산출물을 검토하는 방법.
    • 인스펙션에서 Moderator(진행자)는 산출물 사전 공유, 설명이 아닌 문제에 대한 논의가 중점이 되도록 관리하고 인스펙션 종료 시점(Exit Criteria)을 정의하며 인스펙션 종료 후 수정사항 요청을 하는 역할이다.

 

관리

재해복구(DR, Disaster Recovery)

  • 재해에 대응하기 위해 사전에 정의된 시간과 손해를 최소화하고 복구하기 위한 IT 조직 측면의 대응 체계.

BIA (Business Impact Analysis)

  • 재해가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분석으로 핵심 우선순위, 중단시간, 자원 요구 사항 등을 결정하는 체계.

BPM (Business Process Management)

  •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해 기존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모델링, 분석 최적화, 효율화를 수행하여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관리 기법이자 활동.
  • BPR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세스의 분석, 최적화와 같은 과정

BPR (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)

  • 현행 Core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성과를 분석(analysis)하고 프로세스를 최적화(optimization) 하기 위하여 재설계(redesign)하는 과정.

BSC (Balanced Scorecard)

  • 기존 재무 중심의 성과 관리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재무, 고객, 내부 프로세스, 학습과 성장 관점을 반영한 성과관리 기법.

CMMI (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)

  •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의 개발 능력 및 성숙도에 대한 평가와
    프로세스 개선 활동에 광범위한 적용성을 제공하는 품질개선 평가 모델.
    • 1991년 미국 카네기 멜론대 부설 소프트웨어 공학 연구소(SEI; Software Engineering Institute)가 소프트웨어 개발 및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모델로 개발된 것이 시초이다.

ERP (Enterprise resource planning)

  • 구매, 판매, 생산, 설비, 인사 등의 경영 자원과 정보 자원을 통합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기술 또는 소프트웨어.

RPO (Recovery Point Objective)

  • 재해복구 시점 목표.
  • 재해로 인하여 서비스가 중단되었을 때 유실을 감내할 수 있는 데이터 손실 허용시점.

RTO (Recovery Time Objective)

  • 업무 중단 시점부터 업무가 복구되어 다시 가동될 때까지의 시간.

 

 

기타 용어

콘웨이 법칙(Conway's Law)

  • 소프트웨어의 구조는 그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조직의 의사소통 구조와 일치한다는 이론.
    • 이 법칙은 소프트웨어가 태생적으로 공학을 벗어나 회사의 조직구조나 개발 문화와 밀접하다는 것을 증명한다.

파래토 법칙(Pareto's Law)

  • 전체 결과의 80%가 전체 원인의 20%에서 일어나는 현상.

롱테일 법칙(Long Tail Law)

  • 80%의 사소한 다수가 20%의 핵심 소수보다 뛰어난 가치 창출을 한다는 이론.

베조스의 법칙(Bezos's Law)

  • 클라우드 컴퓨팅 가격이 3년마다 절반으로 하락하는 현상.

암달의 법칙(Amdahl's Law)

  • 프로세서를 아무리 병렬화시켜도 더 이상 성능이 향상되지 않는 한계가 존재한다는 법칙.

인시던트(Incident)

  • 계획되지 않은 IT 서비스 중단이나 IT 서비스 질을 감소시키는 이벤트.
    • Problem : 하나 이상의 인시던트의 근본 원인을 해결해야 하는 과제.

캐즘(Chasm) 이론

  • 신기술의 선도 계층(Early Adopter) 보급 이후 다수의 대중에게 보급되기 이전에 수요가 정체되거나 단절되는 현상.
    • 캐즘(chasm)은 원래 지질학 용어로써 지각 변동으로 인해 골이 깊고 넓어지면서 지각이 단절된 것을 의미한다.

Innovator 이론

  •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소비자(Innovator)와 새로운 것에 민감한 소비자(Early Adopter)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시장 개척이 어렵다는 이론.

Death Valley

  • 신생기업이 창업 사업화 과정에서 자금조달, 시장 진입 등 어려움을 겪는 기간.

ETL (Extract, Transformation, Loading)

  • 데이터를 소스(기간계)에서 추출하여 ODS (Operational Data Store)나 Data Warehouse로 Load 시키는 정제 작업까지의 전 과정.

ITIL (IT Infrastructure Library)

  • IT 서비스를 구축, 관리하기 위해 만들어진 Best Practice 문서 모음집(교본)
    • 영국에서 태동한 정보 기술로서 ITIL은 업계 표준은 아니지만 광범위하게 채택되었으며
      수천 개의 기업이 ITIL의 장점을 활용하여 서비스 제공 방식을 개선하고 있다.
    • 2007년에 ITIL V3가 출판되고, 2011년에 개정되었지만, 다른 ITSM과 호환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었다.
    • V3의 문제점을 개선한 ITIL V4가 2019년 2월 릴리즈 되었고 애자일, 데브옵스, 린과 같은 방법론과도 호환된다.

SLA (Service Level Agreement)

  • IT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사용하는 업체 간의 서비스에 대한 책임과 의무사항을 기술한 협약서.

SOW (Statement Of Work)

  • 프로젝트에 의해 제공될 제품, 서비스 또는 결과를 자세히 기술한 문서로 SLA에 대한 세부적인 범위 및 작업내용을 규정한 작업 명세서.
728x90
반응형

'정보처리기사 > 핵심용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소프트웨어 테스트(SW Test)  (0) 2022.09.29
소프트웨어(SW) 공학  (0) 2022.09.18

댓글